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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M(소비자중심경영) 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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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CCM 인증
    • ㅇ CCM(소비자중심경영)의 의의
      • - 소비자중심경영, 즉 CCM(Consumer Centered Management)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평가하여 인증하는 제도
      • - 목적 : 기업 및 기관의 소비자 지향적 경영문화 확산과 소비자 권익 증진 노력을 통한 경쟁력 강화 및 소비자 후생증대에 기여
      • - 기대효과
        • ㆍ소비자 : 상품 및 서비스 선택기준이 되는 정보를 제공받고, 인증기업과 소비자문제 발생 시 CCM 운영체계에 따라 신속하고 합리적인 해결
        • ㆍ기 업 : CEO와 임직원의 소비자권익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상품과 서비스 수준을 소비자 관점으로 끊임없이 개선함으로써 대내·외 경쟁력을 강화
        • ㆍ공 공 : 사후 분쟁해결 및 행정조치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고, 소비자중심의 선순환 시장을 조성함으로써 기업-소비자 상생문화 확산에 기여
      • - 인증 및 운영
        • ㆍ인증기관 : 공정거래위원회
        • ㆍ운영기관 : 한국소비자원(http://www.kca.go.kr)
    • ㅇ CCM 평가
      • - 평가대상 : 한국소비자원이 실시하는 CCM 의무교육을 총 10시간 이상 이수한 기업(기관)은 정해진 기간 내에 신규평가 신청
      • - 평가신청 절차
        • 평가접수
        • 평가대상확인
        • 현장평가
        • 인증심의위원회
        • 평가결과 통보 및
          인증서 교부
        • 사후관리
      • - 평가기준

        [표] CCM 인증 평가기준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1. 리더십 1.1. 최고경영자의 리더십 1.1.1. 최고경영자의 리더십
        1.1.2. 최고고객책임자의 권한과 책임
        1.2. CCM 전략 1.2.1. 소비자중심경영 전략 개발․실행
        1.2.2. 소비자중심경영의 공유
        2. CCM 체계 2.1. 조직관리 2.1.1. 소비자중심경영 관련 조직
        2.2. 자원관리 2.2.1. 소비자중심경영 관련 자원
        2.3. 교육관리 2.3.1. 소비자중심경영 관련 교육
        2.4. 문서관리 2.4.1. 소비자중심경영 관련 문서관리
        3. CCM 운영 3.1. 소비자정보제공 3.1.1. 소비자정보제공
        3.2. VOC 운영 3.2.1. VOC 체계 및 활용
        3.3. 소비자불만관리 3.3.1. 소비자불만 사전예방
        3.3.2. 소비자불만 사후관리
        4. 성과관리 4.1. CCM 성과관리 4.1.1. 소비자중심경영의 성과목표
        4.1.2. 소비자중심경영의 소비자 효용
        4.1.3. 소비자중심경영 평가결과 환류
    • ㅇ CCM 인증시 혜택
      • - (소비자측면) 신뢰할 수 있는 기업 선택 가능, 사고 발생시 체계적인 보상처리 및 사후관리, 기존 서비스 관련 불안 해소
      • - (기업측면) 공신력 확보, 홍보 효과, 체계적인 조직운영 가능, 고객 확보가 원활해 질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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