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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M(소비자중심경영) 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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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CM 인증
- ㅇ CCM(소비자중심경영)의 의의
- - 소비자중심경영, 즉 CCM(Consumer Centered Management)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평가하여 인증하는 제도
- - 목적 : 기업 및 기관의 소비자 지향적 경영문화 확산과 소비자 권익 증진 노력을 통한 경쟁력 강화 및 소비자 후생증대에 기여
- - 기대효과
- ㆍ소비자 : 상품 및 서비스 선택기준이 되는 정보를 제공받고, 인증기업과 소비자문제 발생 시 CCM 운영체계에 따라 신속하고 합리적인 해결
- ㆍ기 업 : CEO와 임직원의 소비자권익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상품과 서비스 수준을 소비자 관점으로 끊임없이 개선함으로써 대내·외 경쟁력을 강화
- ㆍ공 공 : 사후 분쟁해결 및 행정조치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고, 소비자중심의 선순환 시장을 조성함으로써 기업-소비자 상생문화 확산에 기여
- - 인증 및 운영
- ㅇ CCM 평가
- - 평가대상 : 한국소비자원이 실시하는 CCM 의무교육을 총 10시간 이상 이수한 기업(기관)은 정해진 기간 내에 신규평가 신청
- - 평가신청 절차
- 평가접수
- 평가대상확인
- 현장평가
- 인증심의위원회
- 평가결과 통보 및
인증서 교부
- 사후관리
- - 평가기준
[표] CCM 인증 평가기준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 |
1. 리더십 |
1.1. 최고경영자의 리더십 |
1.1.1. 최고경영자의 리더십 |
1.1.2. 최고고객책임자의 권한과 책임 |
1.2. CCM 전략 |
1.2.1. 소비자중심경영 전략 개발․실행 |
1.2.2. 소비자중심경영의 공유 |
2. CCM 체계 |
2.1. 조직관리 |
2.1.1. 소비자중심경영 관련 조직 |
2.2. 자원관리 |
2.2.1. 소비자중심경영 관련 자원 |
2.3. 교육관리 |
2.3.1. 소비자중심경영 관련 교육 |
2.4. 문서관리 |
2.4.1. 소비자중심경영 관련 문서관리 |
3. CCM 운영 |
3.1. 소비자정보제공 |
3.1.1. 소비자정보제공 |
3.2. VOC 운영 |
3.2.1. VOC 체계 및 활용 |
3.3. 소비자불만관리 |
3.3.1. 소비자불만 사전예방 |
3.3.2. 소비자불만 사후관리 |
4. 성과관리 |
4.1. CCM 성과관리 |
4.1.1. 소비자중심경영의 성과목표 |
4.1.2. 소비자중심경영의 소비자 효용 |
4.1.3. 소비자중심경영 평가결과 환류 |
- ㅇ CCM 인증시 혜택
- - (소비자측면) 신뢰할 수 있는 기업 선택 가능, 사고 발생시 체계적인 보상처리 및 사후관리, 기존 서비스 관련 불안 해소
- - (기업측면) 공신력 확보, 홍보 효과, 체계적인 조직운영 가능, 고객 확보가 원활해 질 수 있음.